>   커뮤니티   >   콜센터운영TIP
콜센터운영TIP
제목
콜센터 단계별 동기부여 전략의 이해
작성자
한국CS경영아카데미
작성일
2012.07.26 13:31
조회수  6,385

 

핵심을 꿰뚫는 CS, 콜센터 컨설팅, 교육 및 강의전문업체 코어컨설팅입니다.

제 2기 한국형 콜센터 운영전문가 과정 개설!!

2012 8 23일~9월 20일(매주 목요일 5주간 진행)

http://corecon.co.kr/notice/board_view.php?board_id=notice&id=40

본 내용은 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 박종태(코어컨설팅 대표)

 


콜센터에 오랫동안 근무하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사실 동기부여라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데 주요 원인은 동기부여라는 것이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형태로 동기가 유발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기부여는 지속적인 성과관리 및 이직율 방지를 위해서도 필요하고 콜센터 구성원들에게 모두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줌으로써 회사의 목표 및 비전을 이루게 하는데 있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업무행위이며 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 요소이다.

 


"그래서 콜센터 운영자는 강력한 동기부여자
(Motivator)여야 한다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번에는 콜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동기부여를 각 단계별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콜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동기부여는 단기간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있고 중,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있다. 서두에서도 언급하였다시피 동기부여라는 것은 이벤트가 아닌 프로세스다라는 말을 기억할 것이다. 동기부여라는 것은 조직의 비전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반드시 회사의 목표나 콜센터 경영방침, MBO(Management by objectives)와 부합하여야 하며 이를 토대로 체계적인 단계별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각 단계별 동기부여전략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동기부여는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나누어 구분을 하는데 단계별로 특징이 존재한다.

 

 

[단계별 동기부여 전략]

 

 

 

*단기적인 동기부여

단기적인 동기부여는 단기간의 목표달성이나 직원들의 긴장감을 해소시켜줄 목적으로 행하는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의미하는데 이와 같은 단기적인 동기부여방법은 재미있는(Fun) 요소가 가미되면 효과가 좋다. 흔히 장애가 발생하거나 과금과 같은 특정기간에 발생하는 폭주콜 또는 회사 정책에 의해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민원건 응대로 인해 업무능력이 소진(Burn-out)된 직원이나 팀의 분위기를 쇄신시키기에 효과가 좋은 방법이다. 단기적인 동기부여는 성과와 상관없이 직원들의 업무의욕 고취나 긴장감 해소, 분위기 쇄신을 위해서도 시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콜센터 내부에서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와 같은 금전적, 비금적인 보상을 통해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단기적인 동기부여는 운영진의 아이디어를 통해서도 나올 수 있지만 상담사의 의견을 통해서도 시행할 수 있으며 그러한 생각을 해낸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다른 상담사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동기부여 방식 중 주의하여야 할 점은 성과를 내기 위해 금전적인 보상에 너무 치우치면 초기에는 효과가 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상담사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어려우며 더욱 더 많은 금전적인 보상이 따라야 성과가 나올 수 있는 역설(Paradox)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칭찬이나 인정과 같은 비금전적인 보상을 병행해서 진행해야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콜인입이 적은 최번기(Idle time) 시 시간적 보상을 진행하는 것도 이러한 단기적인 동기부여에 속한다. 칭찬이나 인정은 공개적으로 하는 것이 나은 것처럼 이러한 단기적인 동기부여도 즉석에서 사람들 많이 모이는 공개석상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단기적인 동기부여는 스팟(Spot)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달의 콜센터 직원이나 그 달의 다양한 개인 및 팀 프로그램과 같이 월별로 진행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주간단위 또는 분기, 반기, 년도 단위로 진행되는 것도 있다. 단기적인 동기부여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예시는 실전편에서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그림출처 : http://www.conseilcoopipe.go/wp-content/uploads.jpg

 

*중기적인 동기부여

단기적인 동기부여가 생산성이나 직원들의 긴장감 해소 등과 같은 단기간에 진행될 수 있는 동기부여라고 한다면 중기적인 동기부여는 직원들의 업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춘다. 즉 콜센터 직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기적인 동기부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농담식으로 콜센터 직원들에게 하는 말 중에는 잡은 물고기에게는 먹이를 주지 않는다라는 말을 쓰는데 이는 농담이라도 해서는 안 될 말이다. 콜센터 직원들이 배우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거나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조직은 이익을 볼 수 밖에 없다. 곧 직원의 개인역량이 조직의 역량이 된다는 사실은 절대 틀린 말이 아니다. 따라서 근속에 따라 콜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숙련은 물론 자기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스스로의 해결능력을 높인다거나 직원들 스스로 학습하고 상호간의 기술은 물론 동기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자체가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직원 성장의 관점을 중기적인 동기부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이나 훈련은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시일이 경과한 시점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체계적인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여야 한다. 개인 또는 팀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되는 교육은 반드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제대로 전달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교육은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기도 하나 직급 또는 직무에 따라 교육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특정 그룹이나 팀에 배치되어 차별화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에게는 내,외부 교육을 통해 더 낳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것도 중기적인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콜센터 내에서 e-Learning 또는 특정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거나 근무 기간이 오래된 장기근속자를 대상으로 외부교육을 내보내는 것 외에도 파트리더나 특수 그룹을 책임지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직무역량을 강화하거나 리더쉽 프로그램을 수강하게 하는 것도 교육을 통한 중기적인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외부교육의 경우는 그 직원에 대한 인정(Recognition)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효과가 크다. 다만 교육진행 시 업무역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콜센터에 국한된 교육만 진행할 것이 아니라 직원의 개인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한 소양교육이나 CS교육 또는 자기관리 및 교양강좌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내부적인 업무 및 Skill교육의 경우 내부에서 키운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선발해서 다양한 외부교육을 습득케 하여 이를 동료 상담사에게 전파교육을 시키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장기적인 동기부여

장기적인 동기부여 방법은 중,단기 동기부여방법과는 달리 직업적인 성장부분에 포커스를 맞춘다. 예를 들어 승진이나 승급, 또는 보직변경을 해줌으로써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은 머슬로우의 욕구단계 중 자기존중의 욕구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장기적인 동기부여 단계에서 주의할 것은 직업적인 성장이 반드시 승진이나 보직변경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승진이나 보직변경에 의한 동기부여도 분명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수단임에는 틀림없으나 이와 같은 수단이 장기적인 동기부여 전체를 의미하지 않는다. 직업적인 성장에는 위에서 제시한 방법 이외에도 직업의 미래 성장가능성 제시 또는 확고한 성장 비전 마련,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업무 마련, 향후 콜센터 경력목표를 달성할 수 로드맵 제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업무환경 마련 등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어떠한 방식에 의해서 승진이나 직업적인 성장이 가능한 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하며 이에 대한 역할모델(Role Model)이 될 만한 사람들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BSC를 통한 성과관리까지는 아니더라도 개인의 성과관리를 철저히 하고 평가 결과에 대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며 올바른 목표 달성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이러한 직업적인 성장의 일부분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렇게 동기부여를 각 단계별 전략에 따라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콜센터 직원들이 가진 잠재적인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고 과부하로 인한 Burn-out을 적절히 해소시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이직율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콜센터 자체의 안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   름  
비 밀 번 호  


다음글 QA평가 시 가점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이전글 콜센터 모니터링 평가표의 작성 및 고려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