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콜센터운영TIP
콜센터운영TIP
제목
콜센터 스크립트
작성자
한국CS경영아카데미
작성일
2012.03.04 09:21
조회수  6,102

핵심을 꿰뚫는 CS, 콜센터 컨설팅, 교육 및 강의전문업체 코어컨설팅입니다.

한국형 콜센터 중간관리자 실무과정 개설 !!!

2012년 4월 11일~13일


http://www.corecon.co.kr/notice/board_view.php?board_id=notice&id=33



콜센터에서의 스크립트는 가장 기본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 도구이자 고객 응대에 있어 가이드라인(Guideline)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프로세스에 대한 핵심요약및 설명이라고도 할 수 있다. 회사의 근간인 프로세스를 요약하고 정리해서 고객에게 쉽게 그리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설명해주는 도구가 바로 스크립트이며 고객과의 응대 시 사전에 필요한 내용을 규격화 및 표준화하여 서비스의 수준을 균일하게 유지함은 물론 지속적인 보완과 점검을 통해 고객만족과 기업 사업성과에 기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스크립트는 역할연기와 더불어 콜센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항목 중에 하나이다. 콜센터 스크립트는 오직 전화를 통해서만 이루어지고 실시간적이고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부담을 앉고 있으므로 보다 정교하고 세심해야 하며 전달하는 메시지가 명쾌하여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역할연기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스크립트인데 대부분의 콜센터에서는 상황별 또는 유형별로 다양한 스크립트가 갖추어져 있다. 스크립트는 역할연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되는데 콜센터에서 수행하는 전반적인 업무는 모두 스크립트를 통해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스크립트는 중요한 교육이자 훈련 도구이다. 콜센터 스크립트는 완성이 되기까지 다양한 시행착오와 경험이 녹아 들어있고 1번 작성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완과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상담원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무기임은 물론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안정감을 주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그림출처 :
http://www.callcenterscript.com/uploads/Widget-thumb.jpg

잘 짜여진 스크립트는 상담원들로 하여금 자신감은 물론 상담능력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또한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개연성 높은 상황이나 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 작성되기 때문에 고객응대에 대한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고 일관된 응대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일관되고 표준화된 응대를 통해 불필요한 통화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줄 수 있어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콜센터 입장에서 본다면 먼저 표준화에 대한 얘기를 했지만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교육을 해서 현장에 투입을 하다 보면 상담원들의 개인의 태도나 스킬 또는 경험이 제각기 달라 응대에 있어서 상담원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스크립트는 이와 같은 상담원들의 차이를 극복하고 일정 수준의 응대 능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에 덧붙여 콜센터 운영측면에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무슨 말인가 하면 스크립트를 통해 상담사를 효과적으로 양성하고 상담사 입장에서 교육 훈련의 어려움을 쉽게 극복하게 해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스크립트라고 한다면 비용측면에서도 좋은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크립트는 표준화문제로 인하여 고객에게 너무나 형식적인 인상을 줄 위험이 있으며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상황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점과 실제로 너무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하여 스크립트에 쓰여진 내용대로 전개되지 않는다는 점으로 인해 자칫 잘못할 경우 고객에 대한 신뢰성이 저하될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하는 등의 단점도 있다.


 

이   름  
비 밀 번 호  


다음글 콜센터 스크립트의 중요성
이전글 콜센터 통화품질 운영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