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블랙컨슈머 이렇게 대응하라교육 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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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최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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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11.11 11:18 |
조회수 | 2,382 |
제약/식품회사에 근무하면서 식품제품 클레임을 처리하다 보니,
금전, 상품권 등을 요구하거나, 인터넷/언론 유포 협박하는 고객을 종종 대응하게 된다.
회사의 원칙대로 대응해야 하지만, 블랙컨슈머 뿐 아니라, 일반 클레임고객도 일괄 원칙을 적용하기
어려운 일이 CS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클레임은 CS 관점, 블랙컨슈머는 Risk management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번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사내 블랙컨슈머 대응 기준 및 절차를 수립해서 좀더 진보된 고객 대응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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