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콜센터운영TIP
콜센터운영TIP
제목
콜센터 평가와 보상체계
작성자
한국CS경영아카데미
작성일
2012.04.01 06:38
조회수  14,077


핵심을 꿰뚫는 CS, 콜센터 컨설팅, 교육 및 강의전문업체 코어컨설팅입니다.

한국형 콜센터 중간관리자 실무과정 개설 !!!

2012년 4월 18일~20일


http://www.corecon.co.kr/notice/board_view.php?board_id=notice&id=33


본 내용은 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글쓴이 : 박종태(코어컨설팅 대표)



콜센터 평가 및 보상체계는 설계단계서부터 전사의 비전은 물론 전략, 경영상의 목표와 연동해야 하며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콜센터 조직의 주요 팀과 관리자, 상담사에 대한 평가요소는 물론 보상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콜센터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성과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ex)를 도출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그 결과를 보상과 연계하는 것이 체계적인 평가와 보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균형적인 성과평가표 설계를 통해 전사의 비전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 과정을 통해서 콜센터 실행과제 및 핵심업무 도출은 물론 핵심성공요소(CSF : Critical Success Factor)를 파악하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팀에 대한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렇게 설정된 핵심성과지표를 통해 관리자는 물론 상담사에 이르기까지 성과에 대한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전사적인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가 마련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같이 콜센터의 비전이 목표 및 전력과제를 비롯한 주요성과지표가 나오게 되면 이를 통해 업무분장에 따른 콜센터 직원들에 대한 직무 기술서가 필요하다. 직무기술서는 말 그대로 직원들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서 기술을 해놓은 것인데 보통 주요 임무와 임무에 대한 세부적인 업무내용 및 업무수행 주기, 업무별 주요 산출물이나 주요 평가지표 등이 포함된다. 위와 같이 콜센터 주요 업무에 대한 직무 기술서에 근거해서 관리자나 상담사들의 업무를 평가하는데 자체로 운영하는 콜센터의 경우 자체 콜센터 조직에 대한 평가 그리고 QA, 교육강사, /파트관리자 등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와 자체 상담사를 대상으로 한 평가로 나누어 설정된 주요성과지표(KPI)기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며 외주업체를 통해 위탁 운영되는 콜센터의 경우 운영 위탁업체와의 서비스수준협약(SLA(Service Level Agreement)에 의해 평가를 진행한다. 콜센터 규모 또는 운영 전략에 따라서 평가의 대상 자체도 다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상담그룹이 세분화되어 있다면 전문 스킬그룹과 일반 스킬그룹에 속해있는 상담사의 평가는 구분하여 시행을 해야 한다.

 

콜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할 때는 사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 우선 평가에 대한 진행방법 및 절차가 수립되어야 하며 대략적인 평가체계는 물론이고 주요성과지표에 대한 항목 및 평가기준,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가결과의 활용계획 등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콜센터 평가를 위해서는 사전에 평가에 대한 체계가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평가주기는 월 단위 평가를 기준으로 하지만 분기 또는 반기 및 연 단위 평가를 하기도 한다. 월 단위평가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를 평가기간으로 하여 업적평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또한 분기, 반기 평가는 일반적으로 업적평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하되 평가항목은 개인에 대한 업적평가와 더불어 조직의 업적평가 및 기타 내부 평가 규정에 의한 가감점 평가를 통해 진행하는데 업무별 또는 직군에 따라 개인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고 평가등급별로 인원을 배분한다.


그림출처 : http://c810422.r22.cf2.rackcdn.com/wp-content/uploads/2010/05/Managed-Services-MA-Valuation.jpg

또한 년 단위 평가는 분기, 반기 평가와는 달리 업적평가와 역량평가를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보통 반기평가를 합친 결과를 가지고 평가를 한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상반기 50%, 하반기 50%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나 상반기 40%, 하반기 60%의 비중을 가지고 평가하는 곳도 있다. () 단위 평가는 월, 분기, 반기와는 달리 역량평가를 포함하여 평가하는데 결과를 통해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년 단위평가를 통해 상,하반기 업적평가와 역량평가 결과를 근거로 하여 승진 또는 재배치, 성과급을 지급하기도 한다.

 


위 내용은 올해 출간될 예정인  『한국형 콜센터 동기부여』(가제)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본 내용은 절대 상업적 용도로 활용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콜센터 업계 종사사들, 특히 콜센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분들을 대상으로 도움을 주고자 만든 내용을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은 상도덕에 어긋날 뿐더러 향후 이러한 저의 크지는 않지만 도움을 주려는 선의의 의도를 꺾을 수 있는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계가 그리 크지 않아 금새 컨텐츠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불미스런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이   름  
비 밀 번 호  


다음글 콜센터 모니터링 평가표의 작성 및 고려사항
이전글 콜센터 평가와 보상 개요 및 프로세스